위의 그림은 중앙에서부터 킹, 퀸, 비숍, 룩, 나이트, 폰 순으로 나와있다.
킹은 놓인 곳을 기준으로 어느 방향으로도 한칸씩만 이동할 수 있따.
'캐슬링'이라고해서 한번에 이동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 방법은 후에 설명하기로 한다.
퀸은 가장 공격적인 피스(말)이다.
위의 그림으로 보다시피 앞뒤좌우뿐아니라 대각선으로도 이동할 수 있기때문에 공격전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.
그렇기때문에 게임중에 퀸을 잃지않는 것이 승패의 향방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.
비숍은 대각선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.
각 플레이어는 두개의 비숍을 가지고 게임을 한다.
킹과 퀸을 기준으로 양 옆에 놓이는 비숍은 각각 흰칸과 검은칸에 놓인채로 시작된다.
나이트는 다른 피스(말)들을 뛰어넘어 움직일 수 있다.
장기로 치자면 마와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.
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뛰어넘을 수 있기때문에 전술적으로 중요한 말이다.
룩은 장기로 따지면 차와 같이 움직인다.
앞뒤좌우로 칸 수에 상관없이 이동할 수 있다.
폰은 다른 말들과는 조금 다르게 특별한 움직임들이 있다.
위의 그림을 보면 일반적인 움직임은 전방으로 한칸을 움직일 수 있는거다.(검정색)
그리고 상대의 피스(말)를 잡는 경우에는 대각선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.(빨간색)
한마디로 위의 그림에서 검은색 위치에 상대의 피스(말)이 있을 경우에 폰은 전진할 수 없다.
마지막으로 각 폰은 최초 한 번은 2칸 전진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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